주택담보대출 - 낮은 금리로 대출 갈아타기 (보금자리론)
저는 2018년 3월에 집장만을 위한 대출을 받았었어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디딤돌과 아낌e보금자리론 두가지를 받았는데 제가 받을때 금리가
30년납 기준으로 디딤돌대출 3.05%, 아낌e 보금자리론 3.28% 였어요.
그때 당시 일반 은행대출과 비교했을 때 낮은 편이였고 대출 조건도 괜찮다고 생각했었어요.
그. 런. 데... 요즘 금리는 계속 낮아지는데 제가 받은 대출은 고정금리이다 보니 저만 왠지 비싼 금리로
이자를 계속 내고 있다는 생각에 나만 손해보는 느낌이 계속 들었어요.
저는 사실 제가 이사를 가지 않는 한 대출을 바꿀 수 있다는 생각을 못해봤는데 정말이지
세상에 불가능한 일은 없더라구요. 단지 정보가 부족할 뿐이였어요. ^^
방법은 !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다시 대출을 신청하고 그 금액으로 기존 대출금을 상환하면 끝!!
너무 허무할 만큼 간단하죠?
진작에 갈아탔으면 돈을 세이브할 수 있었을텐데 라는 생각에 아쉬웠지만
이제라도 바꿀 수 있어서 다행이다 생각하고 있어요.
결론적으로 지금은 아낌e보금자리론 30년납으로 금리 2.53%로 낮췄습니다.
대출금이 억대이다 보니 0.5%의 차이는 생각보다 꽤 컸어요.
매월 상환금과 이자로 나가는 돈이 저의 경우는 60만원정도 줄어들었어요.
매달 고정으로 나가는 돈이 줄어드니 덩달아 경제적 여유도 좀 생기고 부담도 줄고. 너무 좋더라구요.
갈아타는 방법 조금 더 상세히 설명드릴게요.
1.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 접속
https://www.hf.go.kr/hf/index.do
보금자리론 > 대출신청 > 페이지 하단 '대출신청 버튼' 클릭해서 필요한 항목들 입력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앱보다는 PC에서 신청하시는 것이 오류도 안나고 파일 첨부하기도 편한거 같아요.
2년전에만 해도 제가 몇가지 서류는 직접 제출해야 했었는데 지금은 전부 온라인으로 처리가 가능해서
편하게 신청 완료했어요.
보통 대출신청하고 실행까지 한달이상 걸릴 수 있다는 것 감안하셔서 대출실행일자 잡으시고
신청 완료하시면 주택금융공사 측에서 확인전화가 올거에요.
그리고 몇일 뒤 대출 실행 할 은행에서 준비해야 할 서류들 관련해서 문자나 전화가 와요.
은행에서 따로 요구하는 서류는 아래와 같아요.
1.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2부(주민센터에서 발급, 온라인 발급 불가)
2. 등본, 초본
3. 신분증
4. 등기권리증
5. 전입세대 열람내역표 (주민센터에서 발급, 온라인 발급 불가)
주택금융공사 측에서는 대출실행까지 90일 걸릴 수 있다고 안내되어 있지만 저는 한달 걸렸어요.
그리고 대출 갈아타기 하면서 주의하실 사항 2가지 알려드릴게요.
1. 대출 한도
새로 대출하는 금액은 기존 대출 상환용도이기 때문에 기존 대출의 잔액만큼만 신청 가능하고
백만원 단위로 끊어져요.
예) 잔금 2억3천4백5십만원이 있다면 2억3천 4백만원만 신청 가능
2. 중도상환수수료, 상환하는 날까지의 이자, 말소비용, 채권할인비용, 수입인지액 지불 비용 준비
처음 대출할때의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저의 경우는 대출받은지 3년이 넘지 않아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었어요.
상환처리하는 날 추가로 필요했던 돈이 저는 다 합쳐서 대략 130만원 정도 였어요.
작은돈은 아니지만 매월 60만원씩 절약이 가능하게 된 제 입장에서 130만원을 내는 것은 아깝지 않더라구요.
저금리로 대출 갈아타기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니 여러분도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도록 시도해 보시면 좋겠어요.
저와 같은 분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래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