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가이드 요약 (검색엔진 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란?
쉽게 말해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에서 내 사이트가 검색결과 상위에 나오게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구글에서 PDF 32페이지 분량으로 제공하는 SEO가이드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사이트나 블로그 운영 시 참고하세요~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chrome=1">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페이지 제목</title>
<meta name="description" content="페이지 소개">
<meta name="keywords" content="키워드1, 키워드2, 키워드3">
1. <title>
각 페이지마다 컨텐츠를 정확히 설명하는 제목을 간결하게 작성하기
2. description
- 각 페이지의 내용 정확히 요약, 동일한 내용을 여러 페이지에 반복해서 넣지 말기.
- 구글 검색 시 사이트 미리보기로 내용이 보여질 수 있음
3. URL
- 컨텐츠 성격을 나타내는 단어를 사용하여 읽기 쉬운 url 제공
- 디렉토리 구조를 단순하게 설계
(ex: mash-marigold.tistory.com/marketing/seo.html <-- 내용과 관련된 단어 사용 )
- 대문자 사용 금지, 동일한 페이지가 중복해서 사용되지 않도록 처리
4. 사이트 이동경로
- 텍스트 링크로 사이트 이동경로 제공 (ex: Home > 마케팅 > SEO)
- 검색엔진을 위한 XML 사이트맵 작성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서 생성)
- 구글 사이트맵 생성기 https://code.google.com/archive/p/googlesitemapgenerator/
Google Code Archive - Long-term storage for Google Code Project Hosting.
code.google.com
구글 웹마스터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5. 맞춤형 404 페이지 사용
-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 메세지 대신 올바른 페이지를 안내해 주는 페이지 제공하기
6. 우수한 품질의 컨텐츠 제공
- 단락을 적절히 나누고 부제목을 추가하여 사용자 편의성 향상 / 제목 태그 사용 (h1 ~ h6)
- 내가 작성한 컨텐츠의 관련 키워드나 인기 검색어 조사하여 적용
- 링크 주소를 추가할 경우 (a href=" ") 연결되는 내용 또는 사이트의 성격을 텍스트로 쉽게 작성하여 알려주기
('여기를 클릭' 이 아닌 정확한 명칭 작성 / 일반 텍스트와 구분이 되도록 표시)
7. 이미지 alt=" " 속성 추가
- 스크린 리더나 다른 기기에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제공
- 이미지는 단일 디렉토리에 통합하여 이미지 경로 간소화하기 ex) mash-marigold.tistory.com/images/
- 이미지의 파일명도 해당 내용을 나타낼 수 있는 간결한 형태로 생성
8. 검색노출 제어
- robots.txt 파일 생성 또는 구글 웹마스터로 검색 허용여부 제어
ex) 이미지 폴더 아래 컨텐츠와 search 로 시작하는 URL은 크롤링 허용 안할 경우
User-agent: *
Disallow:/images/
Disallow: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