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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 가이드 요약 (검색엔진 최적화)

라디앤 2020. 4. 21. 08:00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란?

쉽게 말해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에서 내 사이트가 검색결과 상위에 나오게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구글에서 PDF 32페이지 분량으로 제공하는 SEO가이드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사이트나 블로그 운영 시 참고하세요~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chrome=1">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페이지 제목</title> 

<meta name="description" content="페이지 소개">

<meta name="keywords" content="키워드1, 키워드2, 키워드3">

1.  <title> 

 각 페이지마다 컨텐츠를 정확히 설명하는 제목을 간결하게 작성하기

 

2.  description 

- 각 페이지의 내용 정확히 요약, 동일한 내용을 여러 페이지에 반복해서 넣지 말기.

- 구글 검색 시 사이트 미리보기로 내용이 보여질 수 있음

 

3.  URL 

- 컨텐츠 성격을 나타내는 단어를 사용하여 읽기 쉬운 url 제공

- 디렉토리 구조를 단순하게 설계

    (ex: mash-marigold.tistory.com/marketing/seo.html  <-- 내용과 관련된 단어 사용 )

- 대문자 사용 금지, 동일한 페이지가 중복해서 사용되지 않도록 처리

 

4.  사이트 이동경로

 - 텍스트 링크로 사이트 이동경로 제공 (ex: Home > 마케팅 > SEO

 - 검색엔진을 위한 XML 사이트맵 작성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서 생성)

 - 구글 사이트맵 생성기 https://code.google.com/archive/p/googlesitemapgenerator/

 

Google Code Archive - Long-term storage for Google Code Project Hosting.

 

code.google.com

구글 웹마스터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5.  맞춤형 404 페이지 사용

 -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 메세지 대신 올바른 페이지를 안내해 주는 페이지 제공하기

 

6.  우수한 품질의 컨텐츠 제공

 - 단락을 적절히 나누고 부제목을 추가하여 사용자 편의성 향상 / 제목 태그 사용 (h1 ~ h6)

 - 내가 작성한 컨텐츠의 관련 키워드나 인기 검색어 조사하여 적용

 - 링크 주소를 추가할 경우 (a href=" ")  연결되는 내용 또는 사이트의 성격을 텍스트로 쉽게 작성하여 알려주기

   ('여기를 클릭' 이 아닌 정확한 명칭 작성 / 일반 텍스트와 구분이 되도록 표시)

 

7. 이미지 alt=" " 속성 추가

 - 스크린 리더나 다른 기기에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제공

 - 이미지는 단일 디렉토리에 통합하여 이미지 경로 간소화하기 ex) mash-marigold.tistory.com/images/

  - 이미지의 파일명도 해당 내용을 나타낼 수 있는 간결한 형태로 생성 

 

8. 검색노출 제어

- robots.txt 파일 생성 또는 구글 웹마스터로 검색 허용여부 제어 

 ex) 이미지 폴더 아래 컨텐츠와 search 로 시작하는 URL은 크롤링 허용 안할 경우   

       User-agent: *

       Disallow:/images/

       Disallow: /search